채용 절차를 고도화하고 공정성을 확보하는 채용 전문가
사람인 직무 인터뷰가 돌아왔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이번 인터뷰에서는 사람인을 이끌어 가는 다양한 구성원을 만나, 직무와 조직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예정인데요. 보다 생생하고 솔직한 실무자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도록, 군더더기를 빼고 핵심만 가득 채워 준비했습니다.
대망의 첫 번째 인터뷰 주인공은 바로… 공공기관 채용대행 PM 한예나님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다양한 채용 현장을 누비고 계시는 예나님을 모시고, 채용대행 PM의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볼까요?
시간이 없으시다면, 원하는 내용만 빠르게 보실 수 있어요
Q.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역할을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공공기관 채용대행 PM 한예나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채용대행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역할인데요. 이 직무가 생소한 분들을 위해 공공기관 채용대행 사업이 무엇인지를 먼저 설명드려야 할 것 같아요.
채용대행은 이런 일이예요!
•
공공기관/공기업 채용 대행 제안서 작성, 입찰
•
공공기관/공기업 내 제한된 인력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대규모 공채 프로젝트 대행
•
채용 전형 위탁 수행을 통한 채용 비리 또는 외압 근절 문화 전파
•
기타 공채 과정을 고도화 할 수 있는 방법 제안 및 수행
실제 채용 과정을 예시로 들면 더 이해가 잘 되실 텐데요.
예를 들어, 대규모 채용을 계획하고 있는 공공기관이 이 프로젝트를 사람인에게 의뢰하면, 사람인에서는 기관과 채용 규모, 절차, 일정, 운영 방식 등 채용 전반에 대해 협의를 하고, 이에 따라 프로젝트를 운영합니다.
지원자분들 입장에서는 어떤 회사에 지원을 하면, 입사 지원서 제출부터 서류/필기/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 통보를 받잖아요? 이때 지원에 필요한 기업 페이지 구축부터 시험 운영 관리, 면접관 섭외, 면접 운영, 합불 발표 등을 사람인에서 대신하여 운영해 드리는 거예요. 필요하다면 전형 별 평가 항목이나 질문지 개발 등 컨설팅 영역이 들어가기도 해요.
이게 말씀드린 공공기관 채용대행 사업이고, 여기서 유관 부서 및 전문가와 협의하고 일정을 조정하는 등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는 게 PM의 역할입니다.
Q. 사람인의 채용대행 PM은 어떻게 일하나요?
사람인의 경우, PM이 주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기능이 잘 분리되어 있어요.
예전에는 PM이 프로젝트의 A부터 Z까지 다 관리하면서, 업무가 과도하게 집중되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현재는 분업화가 잘 이루어진 덕분에 각종 제반 업무는 타 부서의 지원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업실 안에 채용 관련 과제 및 도구를 개발하는 컨설팅 파트, 계약 및 검수 파트, 운영 파트가 별도로 있어서 PM은 프로젝트 매니징에 집중하여 프로젝트를 더욱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개발자, 영업 담당자, 보안 담당자, 디자이너, CS 등 다양한 부서와 필요에 따라 협업을 하고 있는데요. JIRA, 자체 툴 등 협업 도구가 있어서 가이드라인에 맞추어 원활히 협업합니다.
Q. 공공기관 채용대행 PM의 직무 특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공공기관 채용대행 사업은 업무 특성상 시즌과 비시즌이 극명하게 나뉘어요.
채용은 보통 봄(3-6월), 가을(9-11월)이 성수기인데, 이때에는 솔직히 엄청 바빠요 하하. PM 특성상 고객사 지원을 위해 현장에 나가는 일도 잦고, 필기시험은 주말에 이루어지는 편이기 때문에 매주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보내게 됩니다. 또, 하나의 프로젝트만 하는 게 아니라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도 필요하죠.
그러다 비성수기가 되면 비교적 여유로워지는데, 이때 업무 개선과 관련된 일을 해요. 아무래도 PM은 본인이 담당한 프로젝트 위주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서로의 업무를 공유할 시간이 많지가 않아요. 그래서 비수기에 주기적으로 프로젝트 리뷰 시간을 갖거나, 채용 접수 홈페이지를 어떻게 고도화할지 같은 구체적인 사안을 논의하고 보완합니다. 주니어의 경우 이 시기에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OJT를 받기도 해요.
Q. 사람인에서 성장을 경험했던 순간이 있나요?
앞서 공공기관 채용대행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드렸는데요, 저희는 사실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니즈가 있는 일부 사기업의 채용대행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기억에 남는데요, ○○그룹 통합 채용 프로젝트였어요. 그룹사 통합 채용은 여러 계열사가 동시에 채용을 진행하는 프로젝트거든요? 그렇다 보니 프로젝트 규모가 크고, 관리해야 하는 기업 숫자도 많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맡았던 그룹사 통합 채용도 참여 계열사가 15개 정도 되는 큰 규모였어요.
여러 고객사 및 협업 인원을 이끌어야 해서 부담이 컸는데, 선배 PM분들이 많은 조언을 해주셨고, 팀원들도 작고 큰 업무들을 여러모로 도와주셨어요. 팀 분위기가 협업을 중시하다 보니, 서로 업무 요청을 하는 데 열려 있거든요.
저도 꼼꼼히 자료를 만들고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면서 스텝을 하나씩 밟아가니, 결국 작은 프로젝트와 크게 다를 바가 없더라고요. 나중에 같은 프로젝트를 다시 맡았었는데, 그땐 한결 수월하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PM 업무가 많은 부담감과 책임이 따르곤 하는데, 그걸 이겨내고 완수해 냈을 때 한층 성장했다는 자부심을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Q. 사람인과 함께 하게 되는 원동력?
처음 사람인에 합류할 때, 가장 큰 매력을 느낀 부분은 아무래도 조직 경쟁력이죠.
사람인이 채용플랫폼으로만 많이 알려져 있는데, 사실 공채대행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기도 하거든요.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계획 중인 기관들은 먼저 사람인 일정부터 확인할 정도예요. 그만큼 규모 있는 프로젝트를 감당할 수 있는 곳은 드물고, 오랜 노하우와 전문성을 보유한 시니어 PM분들도 많이 계세요. 이 점이 많은 원동력이 되었어요 ㅎㅎ
팀의 근무 기조나 회사 복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솔직히 채용 대행이 여유로운 직무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이미 말한 것처럼 고객사를 대응하는 업무이고, 바쁜 시즌에는 출장도 많아요. 다만, 저희 팀은 ‘쉴 때 잘 쉬어야 일할 때 일도 잘한다!’는 기조가 있어서 비수기에는 재택 근무나 자율 출퇴근을 활용하여 유연하게 근무하도록 지원받고 있습니다.
복지 측면에서는 제휴 헬스장 지원금이 있어서 헬스도 다니고, 시간 단위 연차를 활용해서 자투리 휴가도 즐기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장기근속 포상을 받아 해외여행을 다녀오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채용대행PM에 관심이 있는 예비 동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공공기관 채용대행 PM 직무가 특히 신입분들에게는 엄청 생소한 직무일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떤 말씀을 드릴까 고민하다가, 어떤 분들이 이 직무에 적합할지 정리해 보았는데요.
우선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으면 좋아요. 채용 시장에 대한 이해는 물론, 채용대행이라는 사업이 무엇인 지를 잘 알고 계시면 업무를 습득하시는 것도 그렇고 본인 스스로도 더 원활하게 직무에 적응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유관 전공을 꼽자면 조직/산업 심리학 분야가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반드시 전공 지식이 있어야 하는 분야는 아니니까 열정과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요. 고객사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업 팀원, 유관업체, 단기 인력, 전문위원 등 여러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조율을 해야 하거든요. 사람을 대하는 걸 힘들어하시면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책임감과 꼼꼼함이 정말 정말 중요해요. 고객사 채용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만큼,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서 맡은 프로젝트를 해내셔야 합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사람인에 오시게 되면 성장하기에는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경험이 많은 PM분들과 축적된 사업 노하우, 그리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